무지개경영(주) 대표컨설턴트 박종훈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합병과 관련하여
전문가 관점에서 분석을 해봤습니다.
누구나 본 저작물을 인용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최종 승인 발표와 함께 미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들의 심사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두 항공사의 통합이 초읽기에 들어감으로써 2020년 11월부터 시작된 양사의 기업합병 절차가
약 4년 만에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M&A 전문가 관점에서의 분석]
본 합병은 단순히 두 항공사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를 재편하는 대규모 M&A 사례로, 특히 항공 산업 특유의 높은 진입 장벽과 규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 점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1]. 규제 당국의 승인 과정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14개 필수 신고국 중 13개국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미국 법무부(DOJ)의 최종 결정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특히 EU 집행위원회는 화물 사업 매각과
유럽 여객 노선 이관을 조건으로 승인 결정을 내렸는데, 이는 경쟁 제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이며,
대한항공은 티웨이항공을 신규 진입 항공사로 선정하고, 에어인천에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을 매각하는 등
적극적으로 조건을 충족시켰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M&A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하는 것으로 글로벌 M&A에서는 각국의
규제 환경과 경쟁법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전략적 대응이 필수적인 것으로 특히 독점 및
시장 지배력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 마련이 성공적인 승인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2]. 시너지 효과와 통합 전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여객 수송 기준 세계 11위의 메가 캐리어를 탄생시키는 것으로
단순한 물리적 결합을 넘어,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공 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분야로, 대규모 통합을 통해 노선 및 기재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다각화된 네트워크 확장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통합 과정에서의 '화학적 결합' 역시 중요하며,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2년간
자회사로 운영하며 조직 문화 통합과 인력 재배치 문제를 해결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배제하고 자연 감소분을 활용한 인력 재배치는 직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을 추진하며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느낄 수 있는 상대적 박탈감이나
조직 문화 차이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3]. LCC(저비용항공사) 통합
이번 합병은 대한항공 계열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계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통합으로 이어지며,
'메가 LCC'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를 크게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LCC 시장은 치열한 가격 경쟁과 제한된 수익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통합 LCC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설계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소비자 관점에서의 변화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마일리지 통합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기업합병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마일리지 통합 방안을 제출해야 하며, 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시장에서는 대한항공 마일리지 가치가 더 높게 평가되고 있어, 1:1 비율의 통합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전환 비율을 설정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와 협력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일리지 통합 외에도 소비자들은 통합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 노선 선택권 확대,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의 혜택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러나 독점 우려로 인해 일부 노선에서 가격 인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글작성자 : 무지개경영(주) 대표컨설턴트 박종훈
[M&A 시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은 국내외 M&A 시장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국내 M&A 활성화
이번 합병은 국내 대형 M&A 거래의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다른 산업에서도
대규모 기업합병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규제 당국과의 협상 과정에서 보여준
전략적 대응은 향후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M&A를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것입니다.
[2]. 글로벌 항공 산업 재편
이번 합병은 글로벌 항공 산업에서도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전망으로 세계 11위 규모의 메가 캐리어 탄생은
기존 글로벌 항공사들과의 경쟁 구도를 재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다른 글로벌 항공사들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투자자 신뢰 회복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재무 구조 악화로 인해 시장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합병으로 인해
재무 안정성이 강화되고, 투자자 신뢰 회복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되며, 국내 항공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단순히 두 기업의 합병을 넘어, 국내외 항공 산업과 M&A 시장
전반에 걸쳐 큰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며,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규제 당국과의 협력을
지속하고, 조직 내부의 화학적 결합을 원활히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비자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정책 시행이 필수적이며,
이번 사례는 향후 대규모 M&A 거래를 추진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교훈과 벤치마크가 될 것으로
성공적인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은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Consulting Agency
A HIGHER LEVEL OF MANAGEMENT CONSULTING
[POLICY LOBBYING/M&A/IPO/경영전략]
https://blog.naver.com/rct7202/
카카오톡 상담 채널 : https://open.kakao.com/o/sHUqxlxg